2023년 실손 보험료 9% 오른 다는데 갈아 타는게 좋은지 보험다모아에서 알아보기
실손 보험료 9% 오른다는데 내 보험 손해 안 보는 법
사회 초년생 시절, 함께 일하던 상사가 퇴사를 하고 보험 설계사가 되었다고 회사에 놀러왔다.
아무 것도 모르는 우리 신입사원들은 모두 그 선배님께 보험 가입을 했다.
보험은 어렸을 때 가입해야 싸다고 하루 빨리 가입을 하는것이 이득이다 라고 하셨다.
그 분은 그해 보험왕이 되었고 그 시절 연봉이 1억이 넘었다고 한다.
*그 시절 처음 가입한 보험은 종신보험 이었다.
그리고 잊고 지내다 몇년 후, 그 선배님은 보험회사를 그만두고 다른 일을 한다는 소문만 남기고 사라지셨다.
그 후에도 몇몇 지인들이 보험하나 들어달라고 하면 1~2만원대 보험을 들어주곤 했다.
종신보험, 생명보험, 연금보험, 상해보험, 화재보험, 치과보험 등등등.
나도 모르는 보험이 차곡차곡 쌓여가던 어느날,
뉴스에서 내가 가입한 보험, 주식, 은행계좌 등을 한 번에 찾아볼 수 있는 사이트가 생겼다고 해서
호기심에 검색해보니 다양한 보험, 주식, 은행 계좌들이 나왔다. ㅎㅎ
하나씩 정리를 하고 꼭 필요한 보험만 남겨두고 꽁돈 생겼다며 저축 고기 안주에 술마셨다 ㅋㅋ
단 한번도 가입한 보험으로 혜택을 받은 적이 없다.
그 뒤 해외에 10여년 정도 체류하면서 자연스레 국내 보험은 싹다 정리했다,
다시 한국으로 돌아왔는데 다시 보험을 가입하려고 하니 (나이가 들어서인지) 이미 보험비가 많이 올랐다.
주위에서 제 2의 건강보험이라고 하는 실손보험 하나는 있어야 한다며 왠만하면 하나 들으라고 조언한다.
근데 아직도 미루고 미루고 들지 않았다. 그리고 다행인지 아직 큰 질병이나 상해가 생기지는 않았다.
대신 주식, 적금, 코인, 부동산 등 투자는 한다. - 마이너스 이지만......... ㅠㅠ
2023년 내년 실손보험료가 9% 오른다고 한다. '4세대'로 갈아타라고 하는데 바꿔야 하나?
1~3세대 보험료 인상에 따라 소비자들의 부담은 커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4세대' 실손보험으로 전환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다.
지난해 7월 출시된 4세대 실손은 1~3세대 상품보다 보험료가 대폭 줄었다. 1세대 대비 75%, 2세대 대비 60%, 3세대 대비 20%가량 저렴하다. 게다가 올해까지 1~3세대 가입자가 4세대로 전환할 경우 보험료 1년치를 50% 할인해주고 있다.
지난해 7월 이후부터 판매되기 시작했던 이른바 4세대 보험 이건 이번에는 보험료 인상이 없다고 한다.
하지만, 4세대 실손은 보험료가 저렴하지만 비급여 보장이 두텁지 않은 한계가 있다.
보험료가 저렴한 만큼 보장 혜택이 적다는 점은 유의해야 한다. 4세대 실손은 '비급여 과잉 진료'로 인한 보험금 누수를 막기 위해 병원을 많이 찾는 만큼 의료비 본인부담이 커지는 특징이 있다.
3세대 2017년 4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가입하신 분들, 이분들은 지금까지는 보험료가 올랐던 적이 없는데, 이번에 많이 오르는데 14% 정도 한꺼번에 오른다고 한다.
2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보험사들은 이르면 이날 실손보험료 인상 발표를 앞두고 최종 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그간 금융당국과 보험료 인상폭을 조율해 온 보험업계는 1~3세대 실손보험료를 평균 9%가량 올릴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는 '팔면 팔수록 손해'인 만큼 보험료를 매년 21% 이상은 올려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소비자 부담을 고려해야 하는 당국과의 조율을 거쳐 인상률을 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비급여 혜택을 받으려면 특약을 따로 가입해야 하고, 직전 1년간 비급여 보험금을 얼마나 많이 받았느냐에 따라 비급여 보험료도 달리 부과한다. 1년 동안 비급여 보험금을 한 번도 받지 않았다면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고, 100만원 미만이면 동결된다. 그 이상은 금액에 따라 보험료가 할증돼 최대 4배까지 오를 수 있다.
보험협회는 4세대 전환 여부를 고민하는 가입자를 위해 '실손의료보험 계약전환 간편계산기'를 제공하고 있다. 연간 의료이용량 등을 입력하면 4세대 전환과 기존 상품 유지 중 어느 것이 유리한지 비교해주는 서비스로, '보험다모아' 홈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다.
'보험다모아' : 금융당국이 감독하는 보험 슈퍼마켓
https://e-insmarket.or.kr/
실손의료보험 - 실손의료보험 계약전환 간편계산기 (1, 2, 3, 4세대 비교)
현재 내 실손보험을 입력,
내가 병원을 얼마나 자주 가는지, 치료 얼마나 자주 받는지 대략 입력하면 4세대 보험으로 갈아타는 게 이득인지 아니면 내 기존 보험 유지하는 게 이득인지 계산해 줌
4세대 전환 후 6개월간 보험금을 받지 않았다면 기존 상품으로 돌아갈 수 있는 '전환 철회제도'도 있다. 철회 신청일이 전환일로부터 3개월 이내라면 보험금 지급 사유가 발생했더라도 기존 상품으로 돌아갈 수도 있다.